개요
ISO/IEC 42001은 인공지능 경영시스템(AIMS: Artificial Intelligence Management System)을 구축, 실행, 유지 및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국제 표준입니다.
글로벌 기준에 맞춰 AI 기술과 경영시스템을 통합적으로 심사하고 관리할 수 있는 자격을 제공합니다.
요즘 많은 기업들이 AI를 도입해서 활용하고 있고, 삼성전자, SKT 등 몇몇 기업은 AI를 적용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인증을 받았습니다.
글로벌 시장 진출이나, 기업의 신뢰성 향상 등 목적으로 42001 인증을 받을 기업이 늘어날 것이고, 이에 따라 인증심사원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교육을 수강해서 심사원 자격을 취득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교육신청
ISO42001 인증심사원 양성과정 교육은 KSA(한국표준협회), TTA(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국제AI교육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개설하고 있지만, 교육일정, 교육 커리큘럼, 교육기관의 인지도를 고려해서 TTA의 'ISO/IEC 42001(인공지능경영시스템) 인증심사원 교육(GPC승인)' 과정을 신청했습니다. 다만, 위치가 야탑이라 서울에서 가려면 이동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TTA에서 2025년 7월 시점에 개설된 교육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edu.tta.or.kr/edu/educationWebList.do?key=265&category=CT00000541
보통 교육과정은 인증심사원 교육과 인증심사원 자격확대과정 2개로 개설이 됩니다.
자격확대 과정은 보통 다른 ISO 인증심사원 자격을 보유한 사람(예: ISO27001, 정보보호경영시스템 등)이 자격을 추가하기 위한 교육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이 과정은 ISO19011에 대한 교육(심사수행)이 제외된 과정인데 인증심사원을 등록할 때 19011 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최초로 인증심사원을 취득하려는 분들은 일반 교육을 신청해야 합니다.
교육비는 유료이며, 1,250,000원입니다. 할인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할인대상은 TTA사업 참가 기관 또는 MOU 체결한 기업의 임직원들입니다. 저는 할인대상이 아니고,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그대로 지불했습니다. 직원은 무료입니다. 한 15명 정도가 교육을 들었는데 직원이 4명 정도 참여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교육
교육은 총 5일 40시간(8시간/1일)으로 구성됩니다. 다른 기관은 교육일정을 평일 5일을 구성하기도 하는데 TTA 주말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2주에 걸쳐서 1주차 금,토 2일, 2주차 금,토,일 3일에 걸쳐서 강의를 진행합니다. 금요일 이틀은 연차를 내야 했습니다.
TTA 9층 교육장은 쾌적한 환경이고, 커피와 다과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교육 수료기준은 출석률 80% 이상입니다. 교육장 입장과 퇴장할 때 출석부에 서명을 합니다.
교육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50분 강의 10분 휴식으로 시간표가 계획되어 있으나, 교육의 흐름에 따라 강의시간이 늘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교육 시간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은 크게 ISO19011(2일), ISO42001(3일)로 구성되며, 강의는 한 분의 강사님이 계속 진행합니다.
ISO19011은 ISO 경영시스템(MS)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심사수행에 대한 가이드라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ISO42001은 인공지능경영시스템(AIMS)을 설계/구축/운영/유지하기 위해 충족해야 하는 요구사항에 대한 내용입니다.
강의는 대부분 6시에 맞춰서 종료합니다. 점심은 1만원 5장을 식권을 첫날에 나눠줍니다. 식권에 날짜가 기입되어 있습니다. 근처에 식당 4군데에서 이용할 수 있고, 식당이름과 위치도 그림으로 제공합니다.
강의는 교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ISO19011 본교재 1권, 부교재 1권, ISO42001 본교재 1권, 부교재 1권으로 총 4권입니다.
본교재 1권
본교재 2권
부교재 2권
ISO 19011 부교재는 분실해서 사진이 없네요. 조별활동이후에 강의실에 두고온 것 같은데 이후에 찾을 수 없었습니다. 교재에 이름을 써 두세요. 교육 담당자에게 여유분을 문의했으나 없었습니다. 시험볼 때(오픈북) 참고하지 않은 교재라 다행이었습니다.
강사님이 강의를 진행하면서 진도에 따라 워크샵 활동을 진행합니다. 19011은 6개, 42001은 9개의 활동이 있으며, 개인별 또는 조별로 진행합니다.
워크샵에서 실습과제를 작성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평가를 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부담을 갖을 필요는 없습니다. 정답을 체크하는 것이 아니고 활동을 잘 수행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형식적인 느낌?) 그리고 워크샵 활동 참고 자료를 제공하는데 모범답안(?) 같으니, 잘 안풀리면 참고하면 됩니다.
조별 워크샵은 3~4명정도 한 조를 구성해서 서로 토의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발견한 결함에 대해서 적정한 조항번호를 결정하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결함을 찾는 것이 실제 심사에서 주로 수행하는 활동입니다. 강의 진도를 나가야 하기 때문에 워크샵 활동 시간은 많이 부족합니다.
강의 진행중에 강사님이 시험에 나올 수 있다고 강조한 내용은 잘 체크하고, 인덱스로 표시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시험시간 100분이 부족하지 않을 것입니다.
5일차 오후(시험직전)에 30분정도 강조한 내용을 다시 말씀해주시지만 인덱스 작성하고 그럴 시간은 부족합니다.
그리고 인증심사에 대해 궁금한 것은 강사님께 물어보시면 잘 대답해주십니다.
교육 마지막날에는 보조배터리를 선물로 받았습니다. 예상치 못한 선물에 기분이 좋습니다.
시험
시험은 오픈북으로 진행하며, 준비물은 본교재2권, 부교재2권, 필기구, 신분증만 지참할 수 있습니다.
시험 통과율은 90%이상이라고 합니다.
시험과목은 인성 25문제와 지식 50문제 총 75문제로 전부 객관식 유형입니다.
시험 문제지는 A, B 유형으로 구분되어 있고, 인성 문제지 1개, 지식 문제지1개, 답안지 1개가 제공됩니다. 답안지는 OMR카드가 아니고, a b c d 보기에 볼펜으로 체크(동그라미)를 하면 됩니다.
시험 통과 기준은 인성 70점이상, 지식 70점 이상이면 됩니다. 하지만, 시험을 쉽게 생각하고, 중요내용을 인덱스로 표시하지 않았다면 시간이 부족해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인성시험은 25문제 4지 선다형이며, 심사원의 태도에 대한 지문을 제시하고 보기에서 완전동의, 동의, 불확실, 반대 를 고르는 방식입니다. 좋은 태도에 대한 문장으로 보이면 완전동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애매한 태도도 있지만 적당히 상식선에서 판단하시면 별로 문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보기별로 배점이 있습니다. 정답은 4점 거리가 멀수록 3 2 1 순으로 감점되며, 답을 안하면 0점입니다. 답을 반드시 선택해야 합니다.
지식시험은 75문제 4지 선다형이며, 4개의 섹션으로 구분되는데 각 세션별로 40점 미만 과락이 있습니다. 1섹션 25문제, 2섹션 15문제, 3섹션 5문제, 4섹션 5문제로 구성됩니다. 3/4 섹션이 문항수가 작으니 특히 과락에 신경써야 합니다.
3,4 섹션의 문제는 본교재에서만 찾다가 없어서 당황했었는데 통제항목에 관한 문제였습니다. 본교재에서 관련 요구사항(조항번호)을 찾고 부교재에서 매칭되는 통제항목을 조항번호로 찾는 방식으로 푸는게 좋습니다. 부교재에도 요구사항은 있으나 같은 책 이리저리 뒤적이면 시간상 비효율적입니다. 다만 보기의 문장이 부속서의 내용과 정확히 일치 안하는 경우가 있으니 자세히 찾으세요.
시험 시간은 100분인데 70분이후 부터 퇴실이 가능합니다. 교재에 인덱스 표기를 하지 않았다면 100분이 부족할 것입니다. 70분이 지나고, 교재에서 잘 찾아지는 않는 문제가 몇 개 있었으나 합격을 확신하고 퇴실했습니다.
시험에 1차 불합하면 2차시험은 TTA에서 추가로 응시가 가능하나, 2차까지 불합격한 경우, 3차부터는 GPC로 가서 시험을 응시해야 합니다.
시험결과는 5일정도 후에 메일로 알려주며, 이때 GPC 인증심사원 등록 방법도 같이 제공됩니다.
오랜만에 아주 타이트한 강의에 조금 힘이 들었지만, 자격증을 하나를 추가해서 업무 영역을 넓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IT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취득한 자격증 (2) | 2025.03.21 |
---|---|
NCP 자격증 취득 후기 (0) | 2025.03.21 |